대학생 10명의 PR전문가와의 인터뷰 <PR의 신>출간
전북대학교 광고PR동아리 회원인 대학생 10명이
우리나라 대표 PR전문가와의 인터뷰를 통해 써낸 책
<PR의 신>이 2014년 1월 출간되었습니다.
지은이 전상민 외 | 쪽수 348쪽 | 판형 152×225(신국판, 무선)
값 15,000원 | 분야 인문사회 > 언론학 > 광고
ISBN 978-89-5906-248-5 03300 | 출간일 2014년 1월 27일
▣ 출판사 서평
PR이 세상을 움직인다!
“PR의 A부터 Z까지, 우리 시대 PR인들의 증언록”
PR의 시대다. 기업은 물론 정부, 공공기관, 시민단체, 개인에 이르기까지 PR을 이야기하며 PR 전문가들을 모시기 위해 애쓰고 있다. 이는 신뢰의 상실, 커뮤니케이션 과잉 시대에 겪게 되는 당연한 결과일 수 있다. PR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의외로 PR을 홍보라는 말과 동일한 의미로 알고 있다. 그러나 이는 대단히 협소한 해석이다. PR은 단순히 홍보가 아니다. PR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깊고 넓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이며 또한 전략적이다. PR은 사람들의 인식의 문제를 다루며 이를 체계화하는 작업이기 때문이다.
『PR의 신』은 한국 PR의 1세대로 PR 업계를 개척한 PR 전문가, PR 학문의 체계화에 힘쓰고 있는 PR 전문가, 위기관리 PR 전문가, 마케팅․브랜드 PR 전문가, 온라인․소셜미디어 PR 전문가 등 우리 시대 PR인들의 입을 통해 생생하고 흥미진진한 PR 이야기를 담아냈다. 한마디로 우리가 몰랐던 PR 세계에 대한 증언록이라고 할 수 있다. 『PR의 신』을 통해 PR에 대한 철학, PR인들의 생각과 생활, 그들이 진행했던 수많은 PR 사례와 숨은 이야기, PR 업계 소식과 PR인으로서 갖춰야 하는 것들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알게 될 것이다. 다시 말해 PR에 대한 모든 것, PR의 A부터 Z까지를 확인할 수 있다.
우리 시대 대표 PR인들을 인터뷰하기 위해 대학생 10명이 직접 발로 뛰고 만났다는 것도 이 책의 특장이다. 이들은 커뮤니케이션즈코리아 김경해 대표, 제일기획 김주호 마스터, 서강대학교 신호창 교수, 더랩에이치 김호 대표, 에델만코리아 장성빈 대표, 스트래티지샐러드 정용민 대표,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박재항 미래연구실장, 브랜다임앤파트너즈 황부영 대표, 미디어유 이지선 대표, 웨버샌드윅코리아 이중대 부사장 등 내로라하는 PR인들을 만나 젊은 혈기와 시선으로 거침없는 질문을 날렸다. 이 책은 PR에 관심 있고, PR 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PR을 알아야 하는 오늘날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그것은 PR이 세상을 움직이는 하나의 매커니즘으로 작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 본문 중에서
중학교 다닐 때 야구를 무척 좋아해서 1년 내내 야구만 하며 지낼 정도였습니다. 전북대학교 신방과 교수 시절엔 아이들과 함께 쌍방울 레이더스 팬으로 활동했습니다. 전투에는 져도 전쟁에서는 이기는 방법이 있잖아요. 당시에 쌍방울 레이더스가 우승 후보는 아니었지만 전주 사람들의 흥을 북돋울 수 있을 거라 생각했고, 이를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을 고민했습니다. 게임은 지더라도 관중들이 야구장에 와서 맘껏 즐기도록 하는 것이지요. 그런데 모기업 부도 결과 레이더스 시대는 끝나고 선수들이 그대로 SK 와이번스로 옮기게 되었습니다. 2006년 와이번스 사장님이 어떠한 홍보 전략으로 인천 시민들의 사랑을 받으면서 우수한 팀을 만들 수 있는지 자문을 하더군요. 와이번스도 당시에 하위 팀이었고 인천 지역 연고 구단들의 잦은 변동으로 인천 시민들이 프로야구에 무관심한 상태였거든요. 그래서 야구장을 에버랜드와 같은 장소로 엔터테인먼트화할 것을 권했고, 이를 사장님이 받아들여 스포츠+엔터테인먼트, 즉 스포테인먼트가 만들어진 배경이 된 것입니다. 「PR이라는 미지의 세계를 향해 : 서강대학교 신호창 교수」(본문 76쪽)
▣ 차례
책머리에 PR의 시대, PR인 ․ 5
Interview 01 큰 생각 큰 PR | 커뮤니케이션즈코리아 김경해 대표
큰 사람, PR의 시작을 알리다 ․ 15 | PR인 ≠ Spin Doctor ․ 20 | PR인으로 살아간다는 것 ․ 24 | 책으로 만나는 PR 이야기 ․ 29 | 큰 사람, PR과 함께 오늘도 달린다 ․ 32
Interview 02 PR의 힘 | 제일기획 김주호 마스터
PR의 동력이자 마스터 ․ 37 | 태초에 김주호가 있었다 ․ 41 | PR이 존재감을 드러내다 ․ 46 | 김주호와 PR이 만났을 때 ․ 52 | ‘PR의 힘’의 중심에는 사람이 있다 ․ 59 | 명장 김주호 ․ 64
Interview 03 PR이라는 미지의 세계를 향해 | 서강대학교 신호창 교수
PR계의 최초 박사 ․ 69 | 한국 PR학의 시작 ․ 70 | PR을 처음 공부할 때 중요한 것 ․ 72 | 대중의 기호를 파악하라! ․ 75 | 아직도 PR은 낯선 학문 ․ 79 | 한국 PR의 현황 ․ 82 | 공론의 장을 활발하게 ․ 85 | 한 인간에게는 작은 한 걸음 ․ 88
Interview 04 쿨하게 PR하라 | 더랩에이치 김호 대표
같은 이름, 다른 사람 ․ 93 | 조사와 탐색전 ․ 95 | PR 전문가의 자기 PR ․ 96 | PR 전문가가 생각하는 PR ․ 98 | 인턴에서 사장으로 ․ 100 | 하프타임, 그 남자의 휴식 또는 재충전 ․ 102 | PR 시장의 딥 임팩트 ․ 104 | 쿨하게 사과하라 ․ 105 | 쿨한 아이디어 ․ 106 | 커뮤니케이션은 쿨, 일에 대한 열정은 핫 ․ 108 | 가장 뛰어난 헬퍼 ․ 111 | 땡, 땡, 땡 ․ 113
Interview 05 사람 냄새나는 신사 | 에델만코리아 장성빈 대표
홍보를 향한 프라이드 ․ 117 | 아주 적은 그에 대한 단서 ․ 118 | ‘홍보장이’라 불리는 사람 ․ 122 | 프로가 전하는 PR 이야기 ․ 124 | 피할 건 피하고 알릴 것만 알리자? ․ 126 | 프로젝트 넘버원 ․ 128 | 홍보 vs 광고 ․ 131 | 장성빈식 발상법 ․ 134 | HOW? SWOT! ․ 136 | 쿨한 마인드 ․ 138
Interview 06 위기를 부탁해 | 스트래티지샐러드 정용민 대표
최초의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 145 | PR과 위기관리 ․ 147 | Chief Partner로 가는 여정 ․ 153 | 위기관리의 모든 것 ․ 155 | 소통, 팀워크, 빠른 의사 결정 ․ 161 | 뇌는 근육이다 ․ 170 | 준비하고, 자신만의 강점을 만들어라 ․ 172
Interview 07 브랜드로 묻고 PR로 답하다 |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박재항 미래연구실장
사람 냄새를 풍기는 사람 ․ 179 | 청년, 그의 매력에 빠지다 ․ 180 | 우연이 기회로 ․ 185 | 그가 말하는 브랜드 & PR ․ 188 | 자신만의 무기를 갖춰라 ․ 195 | 끊임없이 소통하는 사람 ․ 197
Interview 08 진심을 담은 브랜딩과 PR | 브랜다임앤파트너즈 황부영 대표
먼저 도끼부터 갈아라 ․ 201 | 열심히 하겠습니다 ․ 202 | 브랜드의 진정성 ․ 204 | 대통령 개인 브랜드 전략 컨설팅 ․ 209 | 중심은 언제나 소비자를 향한 진정성 ․ 212 | 숲을 찾는 Director ․ 220 | 황부영 브랜드에서 묻어나오는 ‘진심’ ․ 221
Interview 09 트렌드를 아는 그녀 | 미디어유 이지선 대표
가장 핫한 미디어, 가장 핫한 전문가 ․ 231 | 조금은 특별한 이지선의 이력 ․ 233 | PR은 인셉션이다 ․ 238 | PR의 성공은 클라이언트의 관심이다 ․ 240 | 소셜미디어를 알아야 하는 이유 ․ 247 | PR 전문가에게 필요한 자질 ․ 249 | 멋지고 당당하게 살자 ․ 252
Interview 10 Interactive Dialogue & PR 2.0 | 웨버샌드윅코리아 이중대 부사장
PR 전문가라는 영화감독 ․ 257 | 장르는 PR, PR 2.0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 258 | 스탠바이, 큐! ․ 260 | 또 하나의 이름, JUNYCAP ․ 264 | 미장센, 미디어에 대한 관심과 경험 ․ 269 | 배급, 회사 합병으로 ․ 271 | 길잡이를 만나고, 길잡이가 되어주다 ․ 272 | 쥬니캡이 바라보는 PR ․ 275 | 꿈과 센스를 키워라! ․ 276
PR 불변의 법칙
진짜 PR이란 무엇인가 ․ 281 | 관계의 힘 ․ 288 | 전략의 탄생 ․ 293 | 창의적 사고 ․ 300 | 이슈의 재구성 ․ 305 | 이미지 전쟁 ․ 308 | 진정성과 신뢰 ․ 313 | 위기관리 혁명 ․ 318 | 소셜캠페인 탐구 ․ 322 | PR인의 10가지 특별한 이름들 ․ 329 | PR인이 갖춰야 할 8가지 능력 ․ 338 | 존경받는 PR인 ․ 342